워킹맘 소소한 일상

PASS 모바일 신분증 즉시 발급 방법 (실물 신분증이 없을 때)

평범한 워킹맘 2023. 10. 26. 12:05
728x90

일을 하다 한 번씩 세종시에 있는 정부부처를 방문할 때가 있다.

정부부처는 신분증이 없으면 출입이 불가한데 신분증 챙기는 걸 깜박할 때가 있다.
일을 하러 갔는데 신분증이 없어서 출입을 못하는 상황이라 어찌나 당황스럽던지.

인근 주민센터에 전화해서 신분증을 대체할 수 있는 임시확인증 같은 걸 발급해 줄 수 있냐 하니 임시신분증 발급은 가능한데 여권사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신분증을 안 들고 있어서 문제가 생긴 상황에 여권사진을 들고 있을 리가 없다. 사진관에 들려 여권사진을 찍은 후 임시신분증을 받을 시간은 없다.

그다음으로는 모바일 신분증을 알아보았다.  대부분의 모바일 신분증은  실물 신분증을 스캔하는 절차가 있었다. 미리 등록해 놓았다면 좋겠지만 지금 당장 실물 신분증이 없는 상태에서는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는 없었다.

열심히 검색한 결과 PASS앱으로 해결하였다.

PASS앱에 "모바일신분증"을 클릭하여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를 받으면 된다. PASS앱에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실물 스캔을 하는 절차가 있지만 주민등록증 확인은 실물 스캔이 필요 없다.
필요한 정보는 주민등록번호와 주민등록증 발급일이다. 주민등록증 발급일을 몰라 잠깐 당황을 하긴 했지만  정부 24 어플에서 쉽게 조회하였다.
정부 24 어플을 들어가서 "사실/진위 확인" > " 주민등록증 발급 상황 조회"를 하면 몇 년 몇 월 며칠에 발급되었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해당 정보를 PASS에 넣으니 고맙게도 자동으로 주민증록증 정보와 사진을 불러와서 모바일신분증을 만들어주었다.

신분증이 갑자기 필요한 상황에서 PASS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었고 앱 개발자에게 감사하다는 마음이 들었다.

신분증 실물이 없는 상황에서 갑자기 모바일신분증을 급히 발급받아야 할 때는 꼭 PASS앱을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728x90